SSAMKO의 개발 이야기

(충북)G-suite 여러 사용자 계정 생성 쉽게 하기(반별) | 컴룸닷넷 본문

구글 앱 사용법(G-suite)

(충북)G-suite 여러 사용자 계정 생성 쉽게 하기(반별) | 컴룸닷넷

SSAMKO 2020. 4. 30. 10:01
반응형
Q: 다운받은 파일을 열어보았더니 한글이 이상하게 되어있어요!
A: 네, 윈도우 엑셀에서 해당 파일을 열면 기본적으로 한글이 제대로 안보이는게 맞습니다. 
엑셀의 기본 인코딩은 cp949로 되어있고, 변환된 csv파일은 G-suite의 요구에 맞게 utf-8으로 인코딩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. 
걱정마시고 업로드 하세요 ^^
꼭 확인을 해보고 싶으신 분은 데이터 인코딩을 '유니코드(utf-8)'로 바꿔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2020.04.28.자로 충북 전체 학교에서 G-suite 계정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학교별 계정이 아닌 도에서 충북 전체 학교 계정을 관리하는 방식인데요.

 

따라서, 각 학교별 계정 생성시 조금은 까다로울 수 있는 계정 생성 절차가 필요합니다.

학교별 코드를 이용해 연도, 학년, 반을 조합하여 email을 설정하고,

해당 파일을 utf-8형식의 csv파일로 만들어야 하죠.

어려운 과정은 아니지만 다소 번거로운 과정이고, 저 역시도 생성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맛보았습니다.

 

저처럼 G-suite 사용을 간절히 바래왔던 사람이 아니라면 포기하고 말았을 법한 실패들이죠..

 

그래서,

온라인 개학 뿐만 아니라 평소 학교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이 G-suite를 많은 선생님들께서

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csv파일 생성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만들어보았습니다.

 

필요한 준비물은 딱 하나 입니다.

명렬표.xlsx

위 사진처럼 번호, 이름이 담긴 명렬표 엑셀 파일 하나만 있으면

변환된 csv파일

한방에 위처럼 csv파일로 변환해줍니다.

변환된 csv파일

물론 Change Password at Next Sign-In 값도 설정된 채로 말이죠.

 

방법은 간단합니다.

아래 있는 링크로 접속하면

생성기 페이지

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.

학교명을 '~학교'까지 정확하게 입력하신 후 학년, 반(email 생성에 필요)을 입력하고, 명렬표 파일을 업로드 해주면 끝입니다.

명렬표 파일은 이름은 무엇이든 상관없고, 확장자는 .xlsx여야 합니다.

(현재는 파일이 업로드 되어도 화면에 변화가 없습니다. 파일 선택하셨으면 업로드가 된 것이니 진행하세요 ^^)

 

변환 버튼을 누르시면

변환 버튼 누른 후

'파일 받기' 링크가 생깁니다. 누르시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.

이제 해당 파일을 G-suite 관리자 계정으로 들어가셔서 추가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^^

 

http://comroom.net/etc/g-suite 

 

G-suite 변환 | 컴룸닷넷

 

comroom.net

 

문의 사항 혹은 건의 사항은 댓글이나 홈페이지 내 제 연락처로 연락 주세요 ^^

반응형
Comments